info

KOSA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 간편하게 개발자 경력관리

구미청년 2020. 12. 2. 19:48

 안녕하세요? 구미청년입니다.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. 내년에 투입하게 될 프로젝트 기관에서 중급 개발자를 요구하여 경력관리 시스템에 처음으로 경력을 등록해 보았습니다. 이번에 경력신고를 하면서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는데 저처럼 헤매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.

 

 우선 네이버에 '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관리시스템' 을 검색하거나 아래의 사이트로 접속합니다.

 

https://career.sw.or.kr/

 

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관리시스템

SW기술자신고 한번으로 두고두고 편리한 경력관리 SW기술자 신고제도는 SW기술자의 경력 입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, 지속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공신력있는 경력증빙 및 권익보호를 위한 신고제

career.sw.or.kr


소프트웨어 기술자 경력신고

 KOSA 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합니다.


 ① '경력신고' 버튼을 클릭합니다.


 ② '기술자신고' 메뉴에서 경력 입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 ③ 각 항목(근무경력, 기술경력, 학력, 기술자격, 교육, 상훈)에 해당하는 내용을 추가합니다.

 ④ 추가한 항목 중에서 신고할 항목을 선택합니다. 항목을 추가하더라도 선택하지 않은 항목은 신고되지 않습니다.

 ⑤ '신고하기'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.


 ⑥ '다음'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. 제출 서류와 관련된 내용은 본문 하단에 추가하였습니다.


 ⑦ 신고사유를 선택하고 '결제하기' 버튼을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. 스크롤바를 내리면 신고되는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 

 

 

 

 

근무경력, 기술경력에 대한 서류제출 방법

 근무경력과 기술경력은 기업의 확인이 필요한 항목입니다. 회사를 검색하여 불러오면 '기업확인요청' 과 '우편(방문)제출' 중 증빙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'기업확인요청' 을 지원하지 않는 기업은 '우편(방문)제출' 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.

 

 1) 기업확인요청

 

 '기업확인요청' 은 증빙서류가 오고 가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한 방법입니다. 온라인으로 확인요청을 하면 기업의 담당자가 이 시스템에 접속하여 요청한 내역에 대해 확인하고 승인합니다. 아래는 증빙방법을 '기업확인요청' 으로 선택했을 때 요청 방법입니다.


 ① '기업확인요청' 메뉴에서 온라인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 ② 확인 요청할 항목을 선택합니다. 선택하지 않은 항목은 확인요청이 되지 않습니다.

 ③ '기업확인요청(공인인증)' 버튼을 클릭하여 온라인으로 확인 요청을 합니다.

 ④ 기업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요청에 대한 확인 처리를 요청합니다. (기업 담당자가 주기적으로 이 시스템에 접속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③번까지 진행하더라도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 연락처는 경력 입력 시 정보를 불러왔을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.)


 2) 우편(방문)제출

 

 '우편(방문)제출' 은 확인서를 직접 출력하여 기업의 직인이 들어간 도장을 받고 원본을 KOSA에 제출해야 합니다. 우편으로 발송하려면 등기 우편으로 발송해야 합니다. 저 같은 경우에는 기업의 담당자와 상의하여 확인서를 이메일로 전달하였고, 기업의 담당자가 직인 도장을 찍어서 KOSA로 등기 우편 발송까지 해주셨습니다. 아래는 확인서를 출력하는 방법입니다.


 ① '기술자신고' 메뉴에서 경력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.

 ② 출력하려는 확인서를 선택합니다.

 ③ '근무경력확인서출력' 버튼 혹은 '기술경력확인서출력'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서를 출력합니다.


 

 

 

 

 

진행상태

 기업 확인이 완료되지 않으면 KOSA에서 접수되지 않습니다.


 신고신청부터 심사완료까지 각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알림톡이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(기업 확인 요청과는 별개이며 KOSA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.)


 

 

 

 

 

증명서 출력

 증명서 출력은 일회성이기 때문에 반드시 테스트 인쇄를 통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확인하고 출력하시기 바랍니다.